전주문화재단 문화지원사업

스킵 네비게이션

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

전주천리경 공모전

사업목적
  • 전주의 역사, 설화, 문화유적, 전주음식 등에 내재해 있는 전래 및 다양한 창작스토리를 개발함으로써, 전주의 대표 전통문화콘텐츠의 원천소스 확보
  • 전통문화자원의 창조적 활용을 통해 전통문화 가치 제고 및 활성화 도모
사업개요
  • 사업기간 2015. 01. 01. ~ 2018. 12. 31.
  • 사업대상 전통문화원형을 활용한 콘텐츠 브랜드화에 관심 있는 전주시민
  • 사업내용
    - 전통문화콘텐츠 자문단 구성 및 운영
    - 시민공모전 『전주천리경_ 천리를 살피고 천개의 소스를 발굴하다』개최
    - 선정팀 대상 분야별 전문가 매칭을 통한 멘토링 및 실현화 지원
  • 추진방향
    - 시민공모를 통한 전통콘텐츠 원천소스 발굴
    - 공모를 통해 원천소스 발굴 및 활용 방안 선정
    (예시1) 『전주부사』등 문헌에 수록된 토속민요 발굴 및 작곡, 활용
    (예시2) 전주사방신화를 활용한 전주전통여행지도
    (예시3) 전주의 사방(四方)신화를 스토리텔링한 전통아트로드맵 제작 등
    - 선정된 원천소스 활용에 필요한 분야별 전문가 매칭
    -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탄탄한 원천소스 재구성 및 실현화
    - 공모선정자와 자문단의 공조를 통한 역사성, 창의성, 사업화가능성 제고
추진현황
  • 2015. 05월 : 세부사업계획수립
  • 2015. 05~06월 : 전통콘텐츠 원천소스 전문가 자문
  • 2015. 06~07월 : 전통콘텐츠 원천소스 전문가 자문
  • 2015. 06~07월 : 올해의 공모주제 선정 및 공고
  • 2015. 06~07월 : 홍보물 제작 및 배포
  • 2015. 06~07월 : 다양한 채널을 통한 온·오프라인 홍보
  • 2015. 07~09월 : 심사 및 멘토링 과업을 위한 전문가 인력풀 구성
  • 2015. 07~09월 : 1차(서류), 2차(발표) 심사위원 구성 및 선정
  • 2015. 09~10월 : 선정 및 수여식 진행
  • 2015. 10월 : 선정팀 대상 분야별 전문가 매칭
  • 2015. 10~11월 : 선정팀 대상 분야별 전문가를 통한 멘토링 수행(팀별5회)
  • 2015. 12월 : 전주천리경 공모전 결과공유 워크숍 및 발표회 실시(12월18일)
전주천리경 공모전 사업공모
  • 사업공고 2015. 07. 27(월) ~ 09. 14(월)
  • 접수기간 2015. 09. 09(수) ~ 09. 14(월)
  • 접수방식 이메일, 우편, 방문 접수 중 선택
  • 참여현황 9팀(15명) 참여
전주천리경 공모전 사업공모 참가자
순번 성명(팀명) 공모내용 비고
1 정희창 전주 남고산성 관광지 개발 -
2 이춘영 동학농민군 최대, 최후의 승리! 전주성 전투! -
3 오경묵 용머리고개 혈맥 되살리기 -
4 권은경 편액과 함께하는 전주여행 -
5 최은희 전주 맵 일러스트레이션 -
6 마케팅학회 꾼 (곽세형 외 3인) 쇼미더 백일장 -
7 욱샘작업실 (조양선 외 1인) 한옥마을 사다리게임 -
8 파인더스 (김상구 외 2인) 일상 속에 한옥을 녹이다 -
9 정유정 풍패지관에서 만나요! -
합계 총 9팀, 총 15명
전주천리경 공모전 1·2차 심사 및 선정결과
※1차 심사(서류)
  • 심사방법 서류심사 통해 10팀 내외 콘텐츠 선정
  • 결과발표 2015. 9. 17(목) *선정자 개별 통지 및 재단 홈페이지 공지
  • 심사기준 콘텐츠의 참신성, 주제와의 적합성, 향후 브랜드화 가능성 등
  • 심사결과 8팀 (14명) 선정
전주천리경 공모전 1차 심사 합격자
순번 성명(팀명) 공모내용 비고
1 이춘영 동학농민군 최대, 최후의 승리! 전주성 전투! -
2 오경묵 용머리고개 혈맥 되살리기 -
3 권은경 편액과 함께하는 전주여행 -
4 최은희 전주 맵 일러스트레이션 -
5 마케팅학회 꾼 (곽세형 외 3인) 쇼미더 백일장 -
6 욱샘작업실 (조양선 외 1인) 한옥마을 사다리게임 -
7 파인더스 (김상구 외 2인) 일상 속에 한옥을 녹이다 -
8 정유정 풍패지관에서 만나요! -
합계 총 8팀 선정 (14명)
※2차 심사(발표)
  • 심사방법 자신의 공모안 PPT 5분 PT발표를 통해 5팀 내외 선정
  • 심사일정 2015. 09. 18(금), 전주문화재단
  • 심사기준 사업의 독창성, 사업의 적합성, 기대효과, 수행능력 등
  • 심사위원 심사위원 6명 선정 및 심사방식
전주천리경 공모전 2차 심사위원 명단
순번 성명 소속 및 직책 분야 심사방식
1 조법종 우석대 역사교육과 교수 역사 평가항목
1. 사업의 독창성(30점)
2. 사업의 적합성(30점)
3. 추후 기대효과(20점)
4. 사업 수행능력(20점)
*종합점수 다득점 5팀 선정
2 김완순 교동아트센터 관장 시각
3 심홍재 거리예술가(퍼포머) 공연
4 이신후 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 원장 ICT
5 최기우 최명희문학관 학예연구실장 문예
6 송은정 전주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사업담당
합계 6명(전주천리경 공모전 자문위원 50명 중 5명 선정, 참가자 추첨 다빈도 방식 채택)


  • 2차 발표심사 결과 및 최종 선정
전주천리경 공모전 최종선정자
순번 성명(팀명) 공모내용 분야
1 최은희 전주 맵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
2 마케팅학회 꾼(곽세형 외 3인) 쇼미더 백일장 축제, 공연
3 욱샘작업실(조양선 외 1인) 한옥마을 사다리게임 디자인, 게임
4 파인더스(김상구 외 2인) 일상 속에 한옥을 녹이다 디자인
5 정유정 풍패지관에서 만나요! 웹툰, 문학
합계 총 5팀(11명) 선정
전주천리경 공모전 멘토링 과정 운영
※ 2015년 10월 ~ 11월 (총5회-통합1회/개별4회)
1) 수여식 및 멘토 위촉식
  • 일정: 2015. 10. 6(화), 전주문화재단
  • 내용: 선정 상금 시상, 멘토 위촉장 수여, 멘토 ‧ 멘티 상견례
전주천리경 공모전 최종선정자 멘토 위촉식
순번 선정자(멘티) 공모안 사업과제 분야 멘토
1 최은희 전주 맵
일러스트레이션
아이콘을 활용한 전주맵
디자인 및 문화상품 제작
디자인 김완순
(교동아트미술관장)
2 마케팅학회 꾼
(곽세형 외 3인)
쇼미더 백일장 향교 백일장을 소재로 한
축제기획
축제,공연 박세상
(불가능공장 대표)
3 욱샘작업실
(조양선 외 1인)
한옥마을
사다리게임
한옥마을지도를 사다리
게임과 접목한 문화상품 제작
디자인,게임 이창원
(전북경제통상진흥원 팀장)
4 파인더스
(김상구 외 2인)
일상 속에
한옥을 녹이다
한옥 모양을 활용한
한옥마을휴지 케이스 제작 및 보급
디자인 홍정표
(전북대 산업디자인 교수)
5 정유정 풍패지관에서
만나요!
풍패지관을 스토리텔링한
웹툰제작
웹툰,문학 최기우
(최명희문학관 실장)
2) 통합 멘토링
  • 일정: 2015. 10. 23(금), 전주문화재단
  • 멘토: 조법종(우석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)
  • 멘토링 횟수: 1회
  • 대상: 멘티 5팀(11명)
  • 내용: 전주역사문화콘텐츠 소개, 선정된 아이디어에 대한 역사적 배경 검증
3) 개별 멘토링
  • 기간: 2015. 10월 ~ 11월
  • 멘토: 5명 선정 (멘토 1명 : 멘티 1팀)
  • 멘토링 횟수: 4회 (월2회, 회당 2~3시간 내외)
  • 멘토링 내용
    ‧ 배정된 멘티의 아이디어 구체화 및 실현화 자문
    ‧ 향후 상용화 가능성에 대한 조언
4) 전주천리경 공모전 선정팀, 마케팅학회 꾼 ‘쇼미더 백일장_ 시의한수’축제 개최
  • 일시 : 2015년 11월 28일(토), 오후3시
  • 장소 : 전주향교 명륜당
  • 대상 : 전주시민, 한옥마을 관광객
  • 주최 : 전북대학교 마케팅학회 꾼
  • 후원 : 재)전주문화재단
5) 전주천리경 공모전 결과공유 워크숍 및 발표회
  • 일정: 2015. 12월 18일(금), 교동아트미술관 2층 전시실
  • 내용
    ·결과물 전시 및 큐레이팅 진행
    ·상호의견을 교류하는 워크숍 진행
    ·최종결과물에 대한 발표(10분 발표, 3분 질의응답, 3분 멘토발언)
전주천리경 공모전 최종선정자 멘토 위촉식
순번 성명(팀명) 공모내용 멘토
1 정유정 풍패지관을 스토리텔링한 웹툰 제작 최기우(최명희문학관 실장)
2 최은희 전주문화명소 아이콘을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 및 제작 김완순(교동아트미술관 관장)
3 파인더스 한옥을 활용한 한옥마을휴지케이스 제작 홍정표(전북대 산업디자인 교수)
4 욱샘작업실 한옥마을지도를 게임과 접목한 문화상품 제작 이창원(전북경제통상진흥원 팀장)
5 마케팅학회 꾼 한옥마을 향교 백일장을 소재로 한 축제기획 박세상(불가능공장 대표)
사업성과
  • 효과적인 전통콘텐츠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시민대상 공모전 개최를 통한 지역민과의 공감대 형성
  • 발굴된 콘텐츠의 완성도 제고 및 실현화를 위한 최적의 분야별 전문가 매칭
  • 대내외적 홍보를 통한 사업 인지도 확립
현황

스킵 네비게이션